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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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대논문목록

역대 박사학위 논문 목록

작성자 논문
박찬기 독일 고전주의의 문학사적 연구, 1974. 8
허발 Leo Weisgerber―특히 그의 언어관, 언어이론과 그것에 대한 비판에 대하여―, 1975. 2
김성대 조선시대의 색채어 낱말법에 대하여―Leo Weisgerber의 이론을 바탕으로―, 1978.2
오현일 소설속의 에세이적인 것에 관한 연구―Max Frisch의 "Mein Name sei Gantenbein"과 최인훈의 "가면고"를 중심으로―, 1979. 2
조두환 릴케와 동양사상―문학접촉과 영향관계를 중심으로―, 1983. 2
김환배 알프레드·되블린의 "베를린 알렉산더 광장"에 나타난 이율배반, 1983. 2
장영천 현대독어조어론 연구―특히 Leo Weisgerber의 이론을 중심으로―, 1983. 8
김창렬 Hermann Hesse의 초기작품에 나타난 정신세계, 1984. 2 
신차식 한·독 직업명칭에 대한 비교연구, 1984. 2
전영운 19세기 독어권의 민중극―Vormarz시기의 Wien민중극을 중심으로―, 1984. 8
장영태 횔덜린의 시학연구, 1984. 8
이성준 L.Weisgerber의 월구성안에 대한 연구, 1985. 2
최석희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전기희극 연구―희곡론과 작품주제를 중심으로―, 1985. 2
홍경호 프란츠 카프카 연구―비평방법을 중심으로―, 1985. 2
정서웅 Hesse문학에 나타나는 인간화과정의 제양상, 1985. 2
홍인숙 Eine Untersuchung der Deutschen Heimkehrliteratur, 1986. 8
최홍근 브레히트의 『갈릴레이의 생애』, 뒤렌마트의 『물리학자들』에서 본 지식인상과 극이론의 실제, 1987. 8
이대주 토마스만의 초기 Erzaehlung에 나타난 자전적인 요소의 이원성과 Ironie―Exkurs: Leitmotiv―, 1987. 8
김동선 Max Frisch에 있어서의 현대인의 비이론성 문제―그의 변증법적 희곡을 중심으로―, 1987. 8
손은주 Georg Buchner의 《Lenz》에 있어서 불안, 1988. 8
김인수 고트프리트 벤과 현대서정적 자아의 양상, 1988. 8
진상절 Goethe와 Hesse문학에 나타난 중국수용비교연구, 1989. 2
이재술 독일어 사동사의 낱말계층에 대한 연구, 1989. 8
이봉무 Georg Buchner의 드라마에 나타난 여인상, 1991. 2
박병화 Kafka의 서술공간―〈Prozeß〉를 중심으로 본 출구부재현상의 이중구조―, 1991. 2
김재영 Weisgerber의 「의의영역」에 대한 연구, 1991. 2
이신구 헤세문학에 나타난 음악성 고찰, 1991. 8
권오상 F. 카프카 작품에 나타난 <소외> 연구, 1991. 8
최승수 「빌헬름 마이스터」의 수업시대에 나타난 괴테의 문학관, 1991. 8
김재혁 릴케의 신과 자기실현의 문제―「시도집 Das Stunden-Buch」을 중심으로―, 1991. 8
김선형 19세기 독일문학에 나타난 횔덜린의 수용, 1992. 2
이관우 뵐의 인간다움의 미학에 기초한 「어느 어릿광대의 견해」 연구, 1992. 2
류진상 Carl Zuckermayer 문학의 사회성 고찰―주요 시대비판극을 중심으로―, 1992. 2
원당희 Thomas Mann과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예술가의 위상 비교―주인공의 내면체험을 중심으로―, 1992. 2
서경하 브레히트의 「도살장의 성 요한나」 연구―작품의 미학적 전제와 구조를 중심으로―, 1992. 8
김인순 로베르트 무질의 소설에 있어서 비유의 기능―「특성없는 남자」를 중심으로, 1993. 2
김영희 〈Angst〉에 대한 낱말밭 연구―도이치말과 우리말의 불안명사를 바탕으로―, 1993. 2
강호진 도이치말 'Sehen'동사의 분절구조와 우리말 '보다'동사의 분절구조의 비교에 대하여, 1993. 8
전휘원 베르톨트 브레히트와 동독의 초기 문화정책과의 관계―독일고전주의 문화유산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을 중심으로, 1993. 8
김인자 텍스트화용론적 관점에서의 합성명사고찰―독일어, 한국어 신문기사의 임시합성명사들을 중심으로―, 1994. 2
강명순 헤르만 브로흐의 『몽유병자들 Die Schlafwandler』 연구―인물분석을 통해 본 고독의 문제―, 1995.2
권영경 Grimm동화의 '숲과 마녀' 모티브―〈삼국유사〉와의 비교로 본 그림동화의 문학성―, 1996. 2
이경미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연상적 희곡론―그의 "고유세계"들에 적용된 "희곡론적 생각"을 중심으로―, 1997. 8
성미경 독어 문장성분 분석에서의 보족어와 첨가어에 관한 문제, 1998. 2
송용구 요하네스 보브롭스키 시연구―역사와 자연의 문제를 중심으로―, 1998. 2
류미희 전후독일의 반전문학연구―W. Borchert, H. Boll, W. Schnurre, A. Andersch의 '단화(短話 Kurzgeschichte)'를 중심으로―, 2000. 8
엄기명 텍스트에서의 지시관계에 대한 연구―맥락의 관여성을 중심으로―, 2005. 8
이은희 Eine Untersuchung des Theaters B. Brechts aus dem Blickwinkel der Theatersemiotik ― Am Beispiel der Auffuhrungen von Die Dreigroschenoper, Der gute Mensch von Sezuan und Der kaukasische Kreidekreis, 2006. 2
송민정 토마스 만의 <마의 산>에 나타난 서사적 구조 - 서술자와 독자의 이중적 소통성을 중심으로, 2007. 8

역대 석사학위 논문 목록

작성자 논문
조견 독일어의 과거시제에 관한 고찰―Thomas Mann의 Zauberberg에서 예문발췌―, 1969. 2
한석종 Tragisch를 중심으로 한 Michael Kohlhaas(Heinrich v. Kleist 작)의 해설, 1969. 8
김승옥 Faust의 방황과 노력―비극 제1부를 중심으로―, 1970. 2
장영천 Die Prapositionen "Nach" und "Zu"―besonders bei den Verben der Bewegung―, 1970. 2
한기상 Uber die deutsche Prapositionen "Entlang", 1970. 2
윤용호 Robert Musil의 『Die Amsel』에 나타난 Azwei(Das Ich)의 문제―작품해설을 중심으로―, 1970. 8
오현일 Max Frisch의 Andorra에 있어서의 허위(Lugen)와 가면(Masken)―작품해설을 중심으로―, 1971. 2
김래현 가능성 인간(Moglichkeitsmensch)과 이로니의 문제―R. Musil의 『Der Mann ohne Eigenschaften』에서―, 1971. 2
연영희 Das System der Artikelformen im Gegenwartigen Deutsch, 1971. 2
조두환 Georg Trakl의 운명시(Schicksalsgedicht)에 대한 고찰, 1971. 8
임환재 Hans Glinz의 언어이론에 대한 고찰―"Der deutsche Satz"를 중심으로―, 1972. 2
임호일 Georg Buchner의 작품에 관한 연구―「Dantons Tod」를 중심으로―, 1972. 2
홍승우 동사 "Sein"에 대한 고찰―특히 내용중심의 관점에서―, 1973. 2
안문영 현대독일 산문에 나타난 주객의 교체현상, 1974. 2
신우균 Durrenmatt작 〈Romulus der Große〉의 분석연구―Humanitat를 중심으로―, 1974. 2
박용삼 현대독일어의 명사 문체에 대하여, 1974. 2
정미숙 Leo Weisgerber의 das Worten der Welt의 개념에 관하여, 1976. 2
엄선애 R.M.Rilke의 후기시연구―변용을 중심으로, 1977. 2
최홍근 F.Durrenmatt작 「Der Besuch der alten Dame」에 대한 분석연구, 1977. 9
김인수 Gottfried Benn 연구―현실상실의 문제를 중심으로―, 1978. 2
서장원 R.M.Rilke의 사물시 연구, 1978. 9 이성준 독일어어휘의 분절에 관한 소고, 1979. 2
이신구 「Das Glasperlenspiel」에 나타난 Hermann Hesse의 단일사상, 1980. 9
예수정 Friedrich Durrenmatt의 희극 「Romulus der Große」에 나타난 비극성, 1980. 9
안진태 Thomas Mann의 「Der Zauberberg」고찰―이원론의 조화를 중심으로―, 1980. 9
이숙렬 F.Durrenmatt의 희비극 「Der Besuch der alten Dame」의 극적 구성, 1981. 2
봉일원 언어와 언어공동체(Sprache und Sprachgemeinschaft)―L.Weisgerber의 동적언어관에 입각하여―, 1981. 2
최승수 Thomas Mann의 초기작품에 나타난 생과 예술, 1981. 2
정서웅 H.Hesse: Der Steppenwolf에 나타난 작가의 자기투영, 1981. 2
김선형 F.Holderlin작 「Hyperion」소고, 1981. 2
이대주 Thomas Mann의 「Der Tod in Venedig」에 나타난 예술가상, 1981. 9
손은주 Gerhart Hauptmann의 「Vor Sonnenaufgang」시고, 1981. 9
김수년 Das Nibelungenlied에 관한 고찰―이교성을 중심으로―, 1982. 2
이재술 L.Weisgerber 언어이론과 그 실제, 1982. 2
김동선 Max Frisch의 희곡 「Andorra」에 있어서의 죄의 문제, 1982. 2
류진상 Hermann Hess의 「Demian」 연구―Emil Sinclair의 자기실현과정―, 1982. 9
김인순 R.Musil의 Die Verwirrungen des Zoglings Torleß 분석연구―가능성의 세계를 중심으로―, 1983. 2
권오상 Franz Kafka의 Die Verwandlung 고찰―"Entfremdung"과 "Protest"를 중심으로―, 1983. 2
강호진 Leo Weisgerber의 「언어의 동적 고찰」에 관하여, 1983. 2
김창진 「Die Physiker」를 중심으로 한 Durrenmatt의 Komodie연구, 1983. 8
이관우 독일 Kurzgeschichte의 이론과 작품에 나타난 그 실제 연구―W. Borchert의 「Die drei dunklen Konige」를 중심으로―, 1983. 8
이정희 L.Weisgerber의 기능중심적 언어고찰(Leistungsbezogene Sprachbetrachtung)에 대하여, 1983. 8
김진영 Franz Kafka의 연구―Motiv를 통한 작품분석―, 1984. 2
박병화 Franz Kafka의 에 나타난 양면성과 비극성, 1984. 2
원당희 Thomas Mann의 소설 <마의 산>에서 Hans Castorp의 교양화과정을 중심으로 한 작품 연구, 1984. 2
문병호 독일 표현주의문학의 본질에 관한 시론―사회성 및 문제사적 관점에 연관하여―, 1984. 2
이기식 독일 현대문학비평에 있어서 퇴폐 개념―루카치의 경우―, 1984. 2
김재혁 릴케의 작품에 나타난 문명비판적 양상―전기작품을 중심으로―, 1984. 2
김윤경 G.Keller의 노벨레에 나타난 우연과 상징에 의한 갈등 고찰―<옷이 날개>와 <마을의 로메오와 율리아>를 중심으로―, 1984. 8
강명순 H.Broch의 「Der Tod des Vergil」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―자아인식을 중심으로―, 1985. 2
김인자 Leo Weisgerber의 인류언어법칙에 대하여, 1985. 2
전휘원 Bertolt Brecht의 「Leben des Galilei」에 나타난 시대관과 학자의 책임의식, 1985. 2
이상욱 한스 글린쯔의 구조주의 언어연구에서 언어내용연구로의 전환에 대하여, 1985. 2
서경하 Bertolt Brecht의 「Der gute Mensch von Sezuan」에 나타난 이중역할의 성격, 1985. 2
박여성 "어휘소구조"에 대한 연구―특히 E. Coseriu의 어휘소론을 중심으로―, 1985. 2
최영수 Leo Weisgerber의 조어론에 대하여, 1985. 2
배광수 Georg Buchner의 에 대한 연구―특히 Danton의 삶을 중심으로―, 1985. 2
박희봉 의미연구 방향과 어휘분절에 대하여, 1985. 8
안정오 낱말내용과 분절에 관한 연구, 1985. 8
이남석 밭의 이론과 시적 상상력, 1985. 8
안태호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계몽주의의 비판, 1986. 2
이규현 Franz Kafka의 소설 「Der Prozeß」에 나타난 공간, 1986. 2
이정해 Rilke의 시작품에 나타난 변용의 문제―중기작품을 중심으로―, 1986. 2
김영희 도이치말의 내용중심문법의 소고―어휘의 사실을 토대로―, 1986. 2
이병우 Leo Weisgerber의 어휘론연구에 대하여, 1986. 2
김자영 E.Coseriu의 System, Norm und Rede에 대한 연구, 1986. 2
김재영 L.Weisgerber의 내용중심문법연구, 1986. 2
송민철 Borchert의 희곡 <문 밖에서>에 나타난 인간관계의 단절, 1986. 8
권세훈 Franz Kafka의 「Amerika」에 나타난 세계상 연구, 1986. 8
이세욱 알프레드 되블린의 소설 "베를린 알렉산더 광장"에 나타난 소설의 위기문제, 1986. 8
정명순 Paul Celan의 시에 나타난 침묵의 의미―"Sprachgitter"를 중심으로―, 1986. 8
이군호 Heinrich Heine의 초기시에 나타난 주관의 객관화현상―"Lyrisches Intermezzo"를 중심으로―, 1987. 2
전영완 Wilhelm von Humboldt의 언어유형학(Sprachtypologie)에 대한 연구, 1987. 8
안철택 Gunter Eich의 시에 나타난 자연(Natur)―초·중기시를 중심으로―, 1987. 8
지인자 E.Coseriu의 의미(Bedeutung)와 지시(Bezeichnung)에 대해서, 1987. 8
박정희 Georg Buchner의 에 나타난 소외현상, 1988. 2
신연희 Gerhart Hauptmann의 에 나타난 변용(Verklarung)의 문제, 1988. 2
한경민 F.Holderlin의 비가 연구―역사단계와 시민의 역할을 중심으로―, 1988. 2
임양묵 B.Brecht 서사극이론의 변증법적 성격과 『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』에 나타난 Courage분석, 1988. 8
유정권 Gerhart Hauptmann의 「Die Weber」에 나타난 사회극(Soziales Drama)의 성격연구, 1988. 8
이상균 G.Kaiser의 희곡작품에 나타난 개혁추구의 양상―「Von morgens bis mitternachts」, 1988. 8
김진숙 Goethe의 에 나타난 휴머니즘 이상(Humanitatsideal)에 관한 소고, 1988. 8
주영준 E.Coseriu의 한정과 주변영역에 관해서, 1988. 8
송인각 현대독어의 합성명사에 대한 연구, 1988. 8
이연미 Schiller의 연구―그의 "환상적(phantastisch)" 요소를 중심으로―, 1989. 2
박성철 인간·언어·세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고찰―W. v. Humboldt의 언어철학과 L. Weisgerber의 일반언어이론을 중심으로―, 1989. 2
이혜림 Thomas Mann의 초기단편에 나타난 그로테스크현상, 1989. 2
성미경 독어의 문장성분에 대하여―발렌츠와 의미론격과의 관계를 중심으로―, 1989. 2
최균호 도이치말의 임의의 3격에 대한 연구, 1989. 2
문광훈 Th.Mann의 에 나타난 Ironie연구―거리감의 Pathos와 가능성의 서사형식―, 1989. 2
오현주 현대독어의 부가어에 대한 연구, 1989. 2
이해경 H.Heine의 「Deutschland-Ein Wintermarchen」에 나타난 '새로운 것'과 '옛 것"의 갈등문제, 1989. 2
류미희 Wolfgang Borchert의 Kurzgeschichte연구―〈금주 화요일에 An diesem Dienstag〉을 중심으로―, 1989. 2
이정린 Max Frisch 희곡 연구―이데올로기세계에서의 지성인의 위상(位相)을 중심으로―, 1989. 2
이경미 를 통해 본 Georg Buchner의 혁명관, 1989. 2
조형선 Osker Kokoschka와 표현주의, 1990. 2
유동수 변형론자의 조어론과 어휘론자의 조어론에 대하여, 1990. 8
육현승 Thomas Mann의 <선택된 인간>에 나타난 신화적 소재와 그 시대적 의미, 1990. 8
권영경 Grimm동화 연구―Kinder-und Hausmarchen에 나타난 숲의 Image―, 1990. 8
서명춘 Franz Kafka 에 나타난 K의 삶의 존재의미 규명, 1990. 8
이승경 Friedlich Schiller의 에 나타난 자유수호의 양상과 자유이념의 완성
김현신 H.Boll의 「Die verlorene Ehre der Katharina Blum」에 나타난 언론의 폭력과 개인의 저항, 1991. 2
송용구 요하네스 보브롭스키 시연구―역사와 자연의 문제를 중심으로―, 1998. 2
김창주 Fr.Schiller의 미학을 통해 본 희랍적 인간상―「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일련의 서한」과 「소박문학과 감상문학에 관하여」를 중심으로―, 1991. 2
최경일 언어변천의 문제에 대한 연구―E.Coseriu의 이론을 중심으로―, 1992. 2
황선상 고트프리트 벤의 "믿음없는 시"의 믿음에 관한 고찰―절대시론을 중심으로―, 1992. 2
허금회 독일어와 한국어텍스트에 있어서의 테마-레마분석에 관한 대비연구, 1992. 2
서영상 B.Brecht의 희곡 『Die Maßnahme』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양상과 그 모순, 1992. 2
김용현 막스 프리쉬의 드라마 『자서전: 하나의 연극』에 나타난 반복의 문제, 1992. 8
오장근 한국어와 독일어텍스트의 결속구조에 관한 대비연구, 1993. 2
전지선 언어의 대상구성기능과 그 상이성에 대한 연구―언어철학 기본 고찰에 관한 소고―, 1993. 2
한지혜 괴테의 서사문학에 나타난 물 모티브 연구, 1993. 2
강신업 괴테의 소설 「친화력」의 서술형식―모티브와 반복방법을 중심으로―, 1993. 8
김성수 텍스트이해중심의 전제연구―소설 '압록강은 흐른다'의 독일어텍스트와 국어텍스트를 중심으로―, 1994. 2
김성훈 독일어와 한국어텍스트에서의 생략현상에 대한 연구, 1994. 2
안장혁 괴테의 소설 「친화력」에 나타난 마성적인 것(das Damonische)에 대한 연구, 1994. 2
김춘우 언어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모국어의 법칙, 1994. 8 진영내 발렌츠와 텍스트결속성, 1994. 8
심초보 모국어가 인간의 정신형성에 미치는 영향, 1995. 2
김지현 Th. Mann의 「파우스트 박사 Doktor Faustus」에 나타난 현대예술의 위기와 그 돌파의 모색, 1995. 2
이성환 Georg Kaiser의 희곡 「Von morgens bis mitternachts」에 나타난 정거장식 드라마 〈Stationendrama〉의 연구―정거장식 기법 Stationentechnik을 통한 작품분석을 중심으로―, 1995. 2
김종민 Bertolt Brecht의 희곡 「사천의 선인」에 나타난 극중인물들간의 이해관계, 1995. 2
이미영 F. Kafka의 소설에 나타난 동일성(Identitat) 연구 ―소설 "성 Das Schloß"를 중심으로―,1995. 8
이은희 브레히트 서사극에서의 희극성(Das Komische)에 대한 연구―「서푼짜리 오페라(Die Dreigroschenoper)」를 중심으로―, 1996. 2
심성민 텍스트의 언표내적인 행위구조에 대하여, 1996. 2
엄기명 호소텍스트구조와 요구텍스트구조에 대한 화행이론적 분석, 1996. 2
양미자 그림형제의 「어린이 가정동화」에 나타난 종교적 요소 고찰, 1996. 2
이동준 몽타쥬 기법에 의한 새로운 소설의 가능성에 대하여―알프레드 되블린의 "베를린 알렉산더 광장"을 중심으로―, 1996. 8
송민정 토마스 만 作 『마의 산』의 교양소설 구조, 1997. 2
이선아 Franz Kafka의 끝나지 않는 「소송 Proceß」, 1997. 8
오재환 F. Kafka의 「소송」에 나타난 욕망구조에 관한 미적 성찰, 1997. 8
정재영 텍스트결속성 형성에 기여하는 지식구조로서의 프레임, 스크립트에 관한 연구, 1998. 2
전경화 아방가르드 운동에서의 '예술의 자율성' 문제―P. Burger의 「아방가르드이론」을 중심으로―, 1998. 8
이현경 독일어의 부가어구조와 한국어의 관형절구조에 관한 대비연구, 1999. 2
신윤아 동경과 환멸의 변증법―괴테의 『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』 연구―, 1999. 8
이희욱 로베르트 무질의 『세 여인』에 나타난 반서술적 서술방식 분석, 1999. 8
김종훈 토마스 만의 『토니오 크뢰거』에 나타난 예술가상―정신과 삶의 대립과 화해를 중심으로―, 1999. 8
이수진 그림형제의 <아동과 가정을 위한 동화>에 나타난 잔혹행위의 의미, 2001. 2
김유리 토마스 만의 『파우스트 박사』에 묘사된 예술가의 상, 2001. 2
정혜경 독어의 중역어순에 관한 연구, 2001. 8
김현영 유럽 정체성과 유럽연합의 문화정책, 2002. 8
김지윤 토마스 만의 『베니스에서의 죽음』에 나타난 예술가의 이중적 성향에 관하여, 2002. 8
김나현 전역에서의 어순과 정보구조, 2002. 8
노정아 노발리스의 『하인리히 폰 오프터딩엔』에 나타난 세계의 낭만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, 2003. 2
김정미 브레히트 시의 열린 구조에 관하여, 2003. 2
백종훈 귄터 그라스의 비판적 기독교 수용 ―『넙치』를 중심으로 ―, 2004. 2
오지훈 텍스트의 논증행위구조에 대하여 ― ‘논평텍스트’의 분석을 중심으로 ―, 2004. 8
이승진 의사소통전략으로서의 ‘언어적 완화’에 대한 연구 ― 지령화행에서 나타나는 양태현상을 중심으로 ―, 2006. 2
이진숙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'예술' 과 '예술가'의 모티브 ― 소설 『 피아노 치는 여자 』 를 중심으로 ―, 2006. 12
정정욱 헤르만 헤세의 “황야의 이리” 에 나타난 대위법적 구조연구 , 2008. 8
이경민 독일의 언어순화운동과 외래어표기법에 관한 문제, 2009. 2
나소연 노발리스의『하인리히 폰 오프터딩엔』에 나타난 “푸른 꽃”의 상징적 의미, 2010. 2
강인구 릴케의 중기작품 『신시집』에 나타난 상징주의적 특징 연구 - 「백조 Der Schwan」를 중심으로, 2010. 8
조수진 사회적 변인에 따른 피지차이 - 독일어․한국어․영어에 나타난 공손한 언어행위를 중심으로, 2010. 8
안소정 문학의 음악성과 음악의 문학성 - 슈만의 가곡집 『시인의 사랑』을 중심으로, 2011. 2
안준엽 트위터의 텍스트기능 연구 : 한국과 독일 정치인들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, 2013. 2
신시은 판매대화의 원형 재구성 연구, 2014. 2
김태구 요약규칙에 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: v.Dijk의 거시규칙을 중심으로, 2014. 8
권민혜 지그프리트 렌츠(Siegfried Lenz)의 독일어시간(Deutschstunde)에 나타난 에밀 놀데(Emil Nolde)와 놀데의 그림, 2014. 8
권사빈 카프카의 소송에 나타난 관료주의 비판, 2016. 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