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견 |
독일어의 과거시제에 관한 고찰―Thomas Mann의 Zauberberg에서 예문발췌―, 1969. 2 |
한석종 |
Tragisch를 중심으로 한 Michael Kohlhaas(Heinrich v. Kleist 작)의 해설, 1969. 8 |
김승옥 |
Faust의 방황과 노력―비극 제1부를 중심으로―, 1970. 2 |
장영천 |
Die Prapositionen "Nach" und "Zu"―besonders bei den Verben der Bewegung―, 1970. 2 |
한기상 |
Uber die deutsche Prapositionen "Entlang", 1970. 2 |
윤용호 |
Robert Musil의 『Die Amsel』에 나타난 Azwei(Das Ich)의 문제―작품해설을 중심으로―, 1970. 8 |
오현일 |
Max Frisch의 Andorra에 있어서의 허위(Lugen)와 가면(Masken)―작품해설을 중심으로―, 1971. 2 |
김래현 |
가능성 인간(Moglichkeitsmensch)과 이로니의 문제―R. Musil의 『Der Mann ohne Eigenschaften』에서―, 1971. 2 |
연영희 |
Das System der Artikelformen im Gegenwartigen Deutsch, 1971. 2 |
조두환 |
Georg Trakl의 운명시(Schicksalsgedicht)에 대한 고찰, 1971. 8 |
임환재 |
Hans Glinz의 언어이론에 대한 고찰―"Der deutsche Satz"를 중심으로―, 1972. 2 |
임호일 |
Georg Buchner의 작품에 관한 연구―「Dantons Tod」를 중심으로―, 1972. 2 |
홍승우 |
동사 "Sein"에 대한 고찰―특히 내용중심의 관점에서―, 1973. 2 |
안문영 |
현대독일 산문에 나타난 주객의 교체현상, 1974. 2 |
신우균 |
Durrenmatt작 〈Romulus der Große〉의 분석연구―Humanitat를 중심으로―, 1974. 2 |
박용삼 |
현대독일어의 명사 문체에 대하여, 1974. 2 |
정미숙 |
Leo Weisgerber의 das Worten der Welt의 개념에 관하여, 1976. 2 |
엄선애 |
R.M.Rilke의 후기시연구―변용을 중심으로, 1977. 2 |
최홍근 |
F.Durrenmatt작 「Der Besuch der alten Dame」에 대한 분석연구, 1977. 9 |
김인수 |
Gottfried Benn 연구―현실상실의 문제를 중심으로―, 1978. 2 |
서장원 |
R.M.Rilke의 사물시 연구, 1978. 9 이성준 독일어어휘의 분절에 관한 소고, 1979. 2 |
이신구 |
「Das Glasperlenspiel」에 나타난 Hermann Hesse의 단일사상, 1980. 9 |
예수정 |
Friedrich Durrenmatt의 희극 「Romulus der Große」에 나타난 비극성, 1980. 9 |
안진태 |
Thomas Mann의 「Der Zauberberg」고찰―이원론의 조화를 중심으로―, 1980. 9 |
이숙렬 |
F.Durrenmatt의 희비극 「Der Besuch der alten Dame」의 극적 구성, 1981. 2 |
봉일원 |
언어와 언어공동체(Sprache und Sprachgemeinschaft)―L.Weisgerber의 동적언어관에 입각하여―, 1981. 2 |
최승수 |
Thomas Mann의 초기작품에 나타난 생과 예술, 1981. 2 |
정서웅 |
H.Hesse: Der Steppenwolf에 나타난 작가의 자기투영, 1981. 2 |
김선형 |
F.Holderlin작 「Hyperion」소고, 1981. 2 |
이대주 |
Thomas Mann의 「Der Tod in Venedig」에 나타난 예술가상, 1981. 9 |
손은주 |
Gerhart Hauptmann의 「Vor Sonnenaufgang」시고, 1981. 9 |
김수년 |
Das Nibelungenlied에 관한 고찰―이교성을 중심으로―, 1982. 2 |
이재술 |
L.Weisgerber 언어이론과 그 실제, 1982. 2 |
김동선 |
Max Frisch의 희곡 「Andorra」에 있어서의 죄의 문제, 1982. 2 |
류진상 |
Hermann Hess의 「Demian」 연구―Emil Sinclair의 자기실현과정―, 1982. 9 |
김인순 |
R.Musil의 Die Verwirrungen des Zoglings Torleß 분석연구―가능성의 세계를 중심으로―, 1983. 2 |
권오상 |
Franz Kafka의 Die Verwandlung 고찰―"Entfremdung"과 "Protest"를 중심으로―, 1983. 2 |
강호진 |
Leo Weisgerber의 「언어의 동적 고찰」에 관하여, 1983. 2 |
김창진 |
「Die Physiker」를 중심으로 한 Durrenmatt의 Komodie연구, 1983. 8 |
이관우 |
독일 Kurzgeschichte의 이론과 작품에 나타난 그 실제 연구―W. Borchert의 「Die drei dunklen Konige」를 중심으로―, 1983. 8 |
이정희 |
L.Weisgerber의 기능중심적 언어고찰(Leistungsbezogene Sprachbetrachtung)에 대하여, 1983. 8 |
김진영 |
Franz Kafka의 연구―Motiv를 통한 작품분석―, 1984. 2 |
박병화 |
Franz Kafka의 에 나타난 양면성과 비극성, 1984. 2 |
원당희 |
Thomas Mann의 소설 <마의 산>에서 Hans Castorp의 교양화과정을 중심으로 한 작품 연구, 1984. 2 |
문병호 |
독일 표현주의문학의 본질에 관한 시론―사회성 및 문제사적 관점에 연관하여―, 1984. 2 |
이기식 |
독일 현대문학비평에 있어서 퇴폐 개념―루카치의 경우―, 1984. 2 |
김재혁 |
릴케의 작품에 나타난 문명비판적 양상―전기작품을 중심으로―, 1984. 2 |
김윤경 |
G.Keller의 노벨레에 나타난 우연과 상징에 의한 갈등 고찰―<옷이 날개>와 <마을의 로메오와 율리아>를 중심으로―, 1984. 8 |
강명순 |
H.Broch의 「Der Tod des Vergil」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―자아인식을 중심으로―, 1985. 2 |
김인자 |
Leo Weisgerber의 인류언어법칙에 대하여, 1985. 2 |
전휘원 |
Bertolt Brecht의 「Leben des Galilei」에 나타난 시대관과 학자의 책임의식, 1985. 2 |
이상욱 |
한스 글린쯔의 구조주의 언어연구에서 언어내용연구로의 전환에 대하여, 1985. 2 |
서경하 |
Bertolt Brecht의 「Der gute Mensch von Sezuan」에 나타난 이중역할의 성격, 1985. 2 |
박여성 |
"어휘소구조"에 대한 연구―특히 E. Coseriu의 어휘소론을 중심으로―, 1985. 2 |
최영수 |
Leo Weisgerber의 조어론에 대하여, 1985. 2 |
배광수 |
Georg Buchner의 에 대한 연구―특히 Danton의 삶을 중심으로―, 1985. 2 |
박희봉 |
의미연구 방향과 어휘분절에 대하여, 1985. 8 |
안정오 |
낱말내용과 분절에 관한 연구, 1985. 8 |
이남석 |
밭의 이론과 시적 상상력, 1985. 8 |
안태호 |
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계몽주의의 비판, 1986. 2 |
이규현 |
Franz Kafka의 소설 「Der Prozeß」에 나타난 공간, 1986. 2 |
이정해 |
Rilke의 시작품에 나타난 변용의 문제―중기작품을 중심으로―, 1986. 2 |
김영희 |
도이치말의 내용중심문법의 소고―어휘의 사실을 토대로―, 1986. 2 |
이병우 |
Leo Weisgerber의 어휘론연구에 대하여, 1986. 2 |
김자영 |
E.Coseriu의 System, Norm und Rede에 대한 연구, 1986. 2 |
김재영 |
L.Weisgerber의 내용중심문법연구, 1986. 2 |
송민철 |
Borchert의 희곡 <문 밖에서>에 나타난 인간관계의 단절, 1986. 8 |
권세훈 |
Franz Kafka의 「Amerika」에 나타난 세계상 연구, 1986. 8 |
이세욱 |
알프레드 되블린의 소설 "베를린 알렉산더 광장"에 나타난 소설의 위기문제, 1986. 8 |
정명순 |
Paul Celan의 시에 나타난 침묵의 의미―"Sprachgitter"를 중심으로―, 1986. 8 |
이군호 |
Heinrich Heine의 초기시에 나타난 주관의 객관화현상―"Lyrisches Intermezzo"를 중심으로―, 1987. 2 |
전영완 |
Wilhelm von Humboldt의 언어유형학(Sprachtypologie)에 대한 연구, 1987. 8 |
안철택 |
Gunter Eich의 시에 나타난 자연(Natur)―초·중기시를 중심으로―, 1987. 8 |
지인자 |
E.Coseriu의 의미(Bedeutung)와 지시(Bezeichnung)에 대해서, 1987. 8 |
박정희 |
Georg Buchner의 에 나타난 소외현상, 1988. 2 |
신연희 |
Gerhart Hauptmann의 에 나타난 변용(Verklarung)의 문제, 1988. 2 |
한경민 |
F.Holderlin의 비가 연구―역사단계와 시민의 역할을 중심으로―, 1988. 2 |
임양묵 |
B.Brecht 서사극이론의 변증법적 성격과 『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』에 나타난 Courage분석, 1988. 8 |
유정권 |
Gerhart Hauptmann의 「Die Weber」에 나타난 사회극(Soziales Drama)의 성격연구, 1988. 8 |
이상균 |
G.Kaiser의 희곡작품에 나타난 개혁추구의 양상―「Von morgens bis mitternachts」, 1988. 8 |
김진숙 |
Goethe의 에 나타난 휴머니즘 이상(Humanitatsideal)에 관한 소고, 1988. 8 |
주영준 |
E.Coseriu의 한정과 주변영역에 관해서, 1988. 8 |
송인각 |
현대독어의 합성명사에 대한 연구, 1988. 8 |
이연미 |
Schiller의 연구―그의 "환상적(phantastisch)" 요소를 중심으로―, 1989. 2 |
박성철 |
인간·언어·세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고찰―W. v. Humboldt의 언어철학과 L. Weisgerber의 일반언어이론을 중심으로―, 1989. 2 |
이혜림 |
Thomas Mann의 초기단편에 나타난 그로테스크현상, 1989. 2 |
성미경 |
독어의 문장성분에 대하여―발렌츠와 의미론격과의 관계를 중심으로―, 1989. 2 |
최균호 |
도이치말의 임의의 3격에 대한 연구, 1989. 2 |
문광훈 |
Th.Mann의 에 나타난 Ironie연구―거리감의 Pathos와 가능성의 서사형식―, 1989. 2 |
오현주 |
현대독어의 부가어에 대한 연구, 1989. 2 |
이해경 |
H.Heine의 「Deutschland-Ein Wintermarchen」에 나타난 '새로운 것'과 '옛 것"의 갈등문제, 1989. 2 |
류미희 |
Wolfgang Borchert의 Kurzgeschichte연구―〈금주 화요일에 An diesem Dienstag〉을 중심으로―, 1989. 2 |
이정린 |
Max Frisch 희곡 연구―이데올로기세계에서의 지성인의 위상(位相)을 중심으로―, 1989. 2 |
이경미 |
를 통해 본 Georg Buchner의 혁명관, 1989. 2 |
조형선 |
Osker Kokoschka와 표현주의, 1990. 2 |
유동수 |
변형론자의 조어론과 어휘론자의 조어론에 대하여, 1990. 8 |
육현승 |
Thomas Mann의 <선택된 인간>에 나타난 신화적 소재와 그 시대적 의미, 1990. 8 |
권영경 |
Grimm동화 연구―Kinder-und Hausmarchen에 나타난 숲의 Image―, 1990. 8 |
서명춘 |
Franz Kafka 에 나타난 K의 삶의 존재의미 규명, 1990. 8 |
이승경 |
Friedlich Schiller의 에 나타난 자유수호의 양상과 자유이념의 완성 |
김현신 |
H.Boll의 「Die verlorene Ehre der Katharina Blum」에 나타난 언론의 폭력과 개인의 저항, 1991. 2 |
송용구 |
요하네스 보브롭스키 시연구―역사와 자연의 문제를 중심으로―, 1998. 2 |
김창주 |
Fr.Schiller의 미학을 통해 본 희랍적 인간상―「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일련의 서한」과 「소박문학과 감상문학에 관하여」를 중심으로―, 1991. 2 |
최경일 |
언어변천의 문제에 대한 연구―E.Coseriu의 이론을 중심으로―, 1992. 2 |
황선상 |
고트프리트 벤의 "믿음없는 시"의 믿음에 관한 고찰―절대시론을 중심으로―, 1992. 2 |
허금회 |
독일어와 한국어텍스트에 있어서의 테마-레마분석에 관한 대비연구, 1992. 2 |
서영상 |
B.Brecht의 희곡 『Die Maßnahme』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양상과 그 모순, 1992. 2 |
김용현 |
막스 프리쉬의 드라마 『자서전: 하나의 연극』에 나타난 반복의 문제, 1992. 8 |
오장근 |
한국어와 독일어텍스트의 결속구조에 관한 대비연구, 1993. 2 |
전지선 |
언어의 대상구성기능과 그 상이성에 대한 연구―언어철학 기본 고찰에 관한 소고―, 1993. 2 |
한지혜 |
괴테의 서사문학에 나타난 물 모티브 연구, 1993. 2 |
강신업 |
괴테의 소설 「친화력」의 서술형식―모티브와 반복방법을 중심으로―, 1993. 8 |
김성수 |
텍스트이해중심의 전제연구―소설 '압록강은 흐른다'의 독일어텍스트와 국어텍스트를 중심으로―, 1994. 2 |
김성훈 |
독일어와 한국어텍스트에서의 생략현상에 대한 연구, 1994. 2 |
안장혁 |
괴테의 소설 「친화력」에 나타난 마성적인 것(das Damonische)에 대한 연구, 1994. 2 |
김춘우 |
언어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모국어의 법칙, 1994. 8 진영내 발렌츠와 텍스트결속성, 1994. 8 |
심초보 |
모국어가 인간의 정신형성에 미치는 영향, 1995. 2 |
김지현 |
Th. Mann의 「파우스트 박사 Doktor Faustus」에 나타난 현대예술의 위기와 그 돌파의 모색, 1995. 2 |
이성환 |
Georg Kaiser의 희곡 「Von morgens bis mitternachts」에 나타난 정거장식 드라마 〈Stationendrama〉의 연구―정거장식 기법 Stationentechnik을 통한 작품분석을 중심으로―, 1995. 2 |
김종민 |
Bertolt Brecht의 희곡 「사천의 선인」에 나타난 극중인물들간의 이해관계, 1995. 2 |
이미영 |
F. Kafka의 소설에 나타난 동일성(Identitat) 연구 ―소설 "성 Das Schloß"를 중심으로―,1995. 8 |
이은희 |
브레히트 서사극에서의 희극성(Das Komische)에 대한 연구―「서푼짜리 오페라(Die Dreigroschenoper)」를 중심으로―, 1996. 2 |
심성민 |
텍스트의 언표내적인 행위구조에 대하여, 1996. 2 |
엄기명 |
호소텍스트구조와 요구텍스트구조에 대한 화행이론적 분석, 1996. 2 |
양미자 |
그림형제의 「어린이 가정동화」에 나타난 종교적 요소 고찰, 1996. 2 |
이동준 |
몽타쥬 기법에 의한 새로운 소설의 가능성에 대하여―알프레드 되블린의 "베를린 알렉산더 광장"을 중심으로―, 1996. 8 |
송민정 |
토마스 만 作 『마의 산』의 교양소설 구조, 1997. 2 |
이선아 |
Franz Kafka의 끝나지 않는 「소송 Proceß」, 1997. 8 |
오재환 |
F. Kafka의 「소송」에 나타난 욕망구조에 관한 미적 성찰, 1997. 8 |
정재영 |
텍스트결속성 형성에 기여하는 지식구조로서의 프레임, 스크립트에 관한 연구, 1998. 2 |
전경화 |
아방가르드 운동에서의 '예술의 자율성' 문제―P. Burger의 「아방가르드이론」을 중심으로―, 1998. 8 |
이현경 |
독일어의 부가어구조와 한국어의 관형절구조에 관한 대비연구, 1999. 2 |
신윤아 |
동경과 환멸의 변증법―괴테의 『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』 연구―, 1999. 8 |
이희욱 |
로베르트 무질의 『세 여인』에 나타난 반서술적 서술방식 분석, 1999. 8 |
김종훈 |
토마스 만의 『토니오 크뢰거』에 나타난 예술가상―정신과 삶의 대립과 화해를 중심으로―, 1999. 8 |
이수진 |
그림형제의 <아동과 가정을 위한 동화>에 나타난 잔혹행위의 의미, 2001. 2 |
김유리 |
토마스 만의 『파우스트 박사』에 묘사된 예술가의 상, 2001. 2 |
정혜경 |
독어의 중역어순에 관한 연구, 2001. 8 |
김현영 |
유럽 정체성과 유럽연합의 문화정책, 2002. 8 |
김지윤 |
토마스 만의 『베니스에서의 죽음』에 나타난 예술가의 이중적 성향에 관하여, 2002. 8 |
김나현 |
전역에서의 어순과 정보구조, 2002. 8 |
노정아 |
노발리스의 『하인리히 폰 오프터딩엔』에 나타난 세계의 낭만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, 2003. 2 |
김정미 |
브레히트 시의 열린 구조에 관하여, 2003. 2 |
백종훈 |
귄터 그라스의 비판적 기독교 수용 ―『넙치』를 중심으로 ―, 2004. 2 |
오지훈 |
텍스트의 논증행위구조에 대하여 ― ‘논평텍스트’의 분석을 중심으로 ―, 2004. 8 |
이승진 |
의사소통전략으로서의 ‘언어적 완화’에 대한 연구 ― 지령화행에서 나타나는 양태현상을 중심으로 ―, 2006. 2 |
이진숙 |
엘프리데 옐리네크의 '예술' 과 '예술가'의 모티브 ― 소설 『 피아노 치는 여자 』 를 중심으로 ―, 2006. 12 |
정정욱 |
헤르만 헤세의 “황야의 이리” 에 나타난 대위법적 구조연구 , 2008. 8 |
이경민 |
독일의 언어순화운동과 외래어표기법에 관한 문제, 2009. 2 |
나소연 |
노발리스의『하인리히 폰 오프터딩엔』에 나타난 “푸른 꽃”의 상징적 의미, 2010. 2 |
강인구 |
릴케의 중기작품 『신시집』에 나타난 상징주의적 특징 연구 - 「백조 Der Schwan」를 중심으로, 2010. 8 |
조수진 |
사회적 변인에 따른 피지차이 - 독일어․한국어․영어에 나타난 공손한 언어행위를 중심으로, 2010. 8 |
안소정 |
문학의 음악성과 음악의 문학성 - 슈만의 가곡집 『시인의 사랑』을 중심으로, 2011. 2 |
안준엽 |
트위터의 텍스트기능 연구 : 한국과 독일 정치인들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, 2013. 2 |
신시은 |
판매대화의 원형 재구성 연구, 2014. 2 |
김태구 |
요약규칙에 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: v.Dijk의 거시규칙을 중심으로, 2014. 8 |
권민혜 |
지그프리트 렌츠(Siegfried Lenz)의 독일어시간(Deutschstunde)에 나타난 에밀 놀데(Emil Nolde)와 놀데의 그림, 2014. 8 |
권사빈 |
카프카의 <소송>에 나타난 관료주의 비판, 2016. 8 |
BECKER JULIA |
녹색 도시 서울 - 충분히 실현 가능한가? 한국 - 일본 - 독일의 대표적인 녹색 도시를 중심으로 살펴본 사례 비교 연구, 2018. 2 |
김진환 |
낭만적 아이러니 양태 연구 - 프리드리히 슐레겔의 『아테네움』과 티이크의 『금발의 에크베르트』를 중심으로, 2019. 2 |
장소원 |
외된 폰 호르바트의 『신이 없는 청춘』에 나타난 나치즘: 언어와 교육을 중심으로, 2019. 2 |
윤새날 |
플립 러닝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·학습 연구 - 헤르만 헤세의 『수레바퀴 아래서』를 예로 들어, 2019. 8 |
박진우 |
독일의 외국인 전문인력 유치를 위한 제도와 정책에 관한 연구, 2020. 2 |
STEEGE FRAUKE KATHARINA |
독일과 한국의 노동이민정책 비교: 저숙련 노동이민자를 중심으로, 2020. 8 |
신원희 |
혐오 표현의 법적, 형성적 규제에 관한 연구 -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, 2021. 8 |
안희철 |
광고텍스트의 매체적 변이형으로서 검색광고텍스트 대조연구 - 한국어와 독일어 구글 검색광고를 중심으로, 2021. 8 |
조보람 |
독일어 1인칭 복수 대명사의 사용에 관한 화용언어학적 분석 연구 : 독일 총리의 신년사에 나타나는 'wir'를 중심으로, 2023.2 |
원중연 |
괴테의 『젊은 베르터의 슬픔』과 『토르콰토 타소』에 나타난 데몬적인 것 연구, 2023.8 |